데.일.리.카.창.간.10.주.년
Login
LOGIN
데일리카 ID가 없으신 분은 회원가입 후 이용해 주십시오.
 회원가입     아이디찾기 
회원 ID
패스워드
통계/리서치/정책

기사공유

국산차 시장 상반기 성적표..현대기아차, 시장 점유율 ‘83.2%’

국산차 시장 상반기 성적표..현대기아차, 시장 점유율 ‘83.2%’Hyundai
등록 2018-07-03 18:55   읽음 4,177
[사진] 현대차, 신형 싼타페


[데일리카 박홍준 기자] 국산차 업계의 중간 성적표가 집계됐다. 현대기아차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가운데, 주요 브랜드들의 국내 실적은 전년 대비 하락세가 두드러졌다.

2일 국산차 업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국산차 판매량은 총 74만7003대를 기록, 작년 상반기 대비 1.68% 감소세를 나타냈다. 현대자동차는 국내 시장에서 35만4381대 판매를 보여 1위를 기록했으며, 기아자동차는 26만7700대를 판매, 2위를 기록했다. 쌍용자동차는 5만1505대를 판매하며 3위, 한국지엠은 4만2497대, 르노삼성자동차 4만920대 순을 나타냈다.

[사진] 기아차 올 뉴 K3


내수 시장 점유율은 현대차가 47.4%, 기아차가 35.8%를 보여 전년 대비 평균 2%씩 증가했으며, 이를 합친 현대기아차의 점유율은 83.2%에 달했다. 쌍용자동차는 6.89%의 점유율을 기록, 내수 시장 3위로 올라섰으며, 작년 같은 기간 9.56%의 점유율을 보인 한국지엠은 경영 정상화 절차에 따른 파장으로 약 4% 감소한 5.68%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르노삼성은 5.47%의 비중을 보였다.

국내 시장에서 판매 성장률이 가장 높았던 브랜드는 기아차로, 작년 상반기 대비 4.6% 성장한 판매 규모를 보였으며, 현대차는 2.8% 성장세를 보여 뒤를 이었다. 쌍용차, 한국지엠, 르노삼성 등 세 브랜드의 내수 시장 성장률은 전년 대비 감소했다.

[사진] 쌍용차, 렉스턴 스포츠


수출 시장에선 현대차가 전년 대비 4.9%, 기아차가 4.2% 성장한 실적을 나타냈으며, 한국지엠과 쌍용차의 수출 선적규모는 작년 상반기 대비 감소했다. 반면 르노삼성은 같은 기간 2.5%의 수출 성장세를 이어갔다.

국산차 업계는 신차 출시 및 수출 차종 확대 등을 통해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차와 한국지엠은 하반기 내수시장 확대에 집중할 예정이며, 기아차, 쌍용차, 르노삼성은 수출 시장에 주력할 것으로 분석된다.

[사진] 쉐보레 이쿼녹스


현대차는 하반기 중 신형 아반떼와 투싼의 출시를 분비중에 있으며, 한국지엠은 지속적인 신차 출시와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내수 판매 회복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한국지엠은 SUV 라인업에 대한 집중적인 보강을 계획하고 있다.

기아차는 하반기 북미 시장에 진출하는 신형 K3의 수출 준비에 매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 밖에도 신형 쏘울과 스포티지 등 해외 주력 차종 출시가 준비된 만큼, 지속적인 수출 성장세가 낙관된다. 쌍용차는 교대근무를 통한 렉스턴 스포츠 적체물량 해소에 집중하는 한편, G4 렉스턴의 인도 선적을 본격화 함에 따라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밖에도 르노삼성은 로그, QM6 등 해외 시장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수출 차종 생산에 집중할 방침이다.


[사진] QM6


hjpark@dailycar.co.kr
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채널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본 기사를 이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코나 전기모터 이식한 아이오닉 일렉트릭 튜닝카..과연 성능은?
  • 기아차가 만든 군용차량..기갑수색 소형전술차 해외서도 통할까?
  • 아우디, 전기차 라인업 대폭 확장..2025년까지 12종 출시 계획
  • 현대모비스, 후측방 단거리 레이더 독자 개발 성공..2020년 공급 계획
  • [김필수 칼럼] 실마리 못찾는 자동차 급발진 사고..과연 해결 방안은?
  • 빌링어 아우디 CDO가 말하는..e-트론에 담긴 아우디의 미래는?
  • 기아차, 하도급 근로자 1300명 직접 고용 결정..노사 갈등 종식
  • 아우디, 최초의 전기 SUV e-트론 공개..내년 국내 투입 계획
COPYRIGHT ⓒ 데일리카 WWW.DAILYCAR.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