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데일리카 ID가 없으신 분은 회원가입 후 이용해 주십시오.
 회원가입     아이디찾기 
회원 ID
패스워드
이슈/화제
Jeep 코나에는 없지만 경쟁 차종에는 탑재된 ‘이것’..소형 SUV ‘격돌’
2017-06-14 16:18
[포토기사]   40,692       
[사진] 지프 레니게이드 트레일호크



현대차의 소형 SUV 코나가 돌풍을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차별화된 사양으로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는 소형 SUV들이 주목된다.

[사진] 현대차 코나



14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한국지엠 쉐보레는 2018년형 트랙스에 6단 수동변속기를 탑재한 모델을 추가하고 가격을 160만원 인하했다. 시트로엥은 C4 칵투스에 에어범프를 적용해 차량 손상 예방 및 디자인 차별화를 이뤘으며, 지프는 레니게이드에 오프로드 주행 성능을 강화한 레니게이드 트레일호크를 추가했다.

■ 쉐보레 트랙스, 6단 수동변속기 추가로 선택 폭 넓혀...


쉐보레는 2018년형 트랙스를 출시하며 1.4리터 가솔린 터보 모델에 6단 수동변속기를 추가했다.

트랙스에 새로 장착되는 6단 수동변속기는 독일 오펠이 개발하고 생산한 변속기로, 부평 공장으로 직접 공급되고 있다. 해당 변속기는 오펠 인시그니아, 오펠 카스카다 등에 적용되고 있다.

[사진] 더 뉴 트랙스 수동변속기 모델



높은 연비 효율은 수동변속기의 강점으로 꼽힌다. 2018년형 트랙스 수동변속기 모델은 복합연비 12.3km/L(도심연비: 11.1km/L, 고속도로연비: 13.9km/L)를 발휘하는데, 이는 가솔린 소형 SUV로써는 동급 최고 수준의 연비라는 게 한국지엠 측의 설명이다.

수동변속기의 제작 단가는 자동변속기 대비 저렴하다는 점에서도 차량 가격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트랙스 수동변속기 모델의 가격은 1695만~1755만원 선으로 책정됐는데, 이는 자동변속기 모델 대비 평균 160만원 저렴한 가격이다.

■ 시트로엥 C4 칵투스의 에어범프, 실용성 및 미적 감각도 ‘업’


시트로엥 C4 칵투스는 푸조 2008과 궤를 같이하는 모델이지만, 디자인 측면에서 차별성을 이뤘다는 게 시트로엥 측의 설명이다.

특히, C4 칵투스에 적용된 에어범프는 시트로엥의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잘 반영된 디자인 요소로 평가된다. TPU(Thermoplastic Poly Urethane) 소재로 만들어진 에어범프는 차량 측면과 앞⋅뒤 범퍼, 헤드라이트에 적용됐다.

[사진] 시트로엥 C4 칵투스 (에어범프)



에어범프 내부에는 공기 캡슐층이 형성돼있는데, 이를 통해 도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외부 충격이나 스크래치로부터 차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에어범프의 교체 비용은 9만6300~9만8300원 선으로, 차량 외장 관리 유지비 절감에도 효과적이라는 평가다.

■ 지프 레니게이드 트레일호크..랭글러 뺨치는 오프로드 성능


지프는 레니게이드에 오프로드 성능을 강화한 레니게이드 트레일호크를 출시했다.

레니게이드 트레일호크에는 트레일 레이티드(Trail Rated) 뱃지가 장착되어 있는데, 이 뱃지는 미국 군용차를 평가하는 네바다 오토모티브 테스트 센터(NATC)의 오프로드 테스트를 통과한 지프에만 적용된다.

[사진] 지프 레니게이드 트레일호크



테스트에는 가파른 오프로드의 젖은 길, 진흙, 눈길 등에서의 접지력 테스트, 물길을 건너는 최대 깊이를 확인하는 도하 테스트, 차체 기동성 테스트, 최저지상고, 진입각, 이탈각, 여각 등을 시험한다.

특히, 레니게이드 트레일호크에는 오토/스노우/샌드/머드/락 모드를 지원하는 셀렉-터레인 다이얼이 탑재됐는데, 이를 통해 도로 상황에 따른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레니게이드 트레일호크는 이 밖에도 청소가 용이한 올-웨더 플로어 매트, 블랙 알루미늄 휠 및 오프로드 타이어, 후면의 레드 컬러 견인고리 등이 적용돼 오프로드 감성과 실용성도 높였다는 평가다.

한편, 현대차 코나는 올해 2만6000대 이상의 판매 목표를 설정하고 국산⋅수입 소형 SUV 시장에 도전장을 던진다는 계획이다.

데일리카 박홍준 기자   hjpark@dailycar.co.kr
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채널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본 기사를 이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아우디 신형 A8, 영동대로서 주행테스트 포착..판매 재개 신호탄(?)
  • 벤츠, 차세대 G클래스 실내 공개..과연 출시 계획은?
  • 카니발 점유율 95%..대형세단⋅미니밴은 현대기아차 ‘독무대’
  • 재규어, 내년 초 전기차 ‘I-PACE’ 양산형 버전 공개 계획..가격은?
  • 수입차 시장, 아우디·폭스바겐 판매 재개..내년 9% 성장
  • 폭스바겐, SUV 전기차 출시 계획..주행거리는 500km
  • [시승기] 폭스바겐 티구안 타깃 삼은..푸조 3008 GT라인
  • 볼보, 일반인 대상 자율주행차 테스트..2021년 완전 자율주행차 공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