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카테고리별 브랜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전체 카테고리 보기
LOGIN
데일리카 ID가 없으신 분은 회원가입 후 이용해 주십시오.
 회원가입     아이디찾기 
회원 ID
패스워드
안전/기술
Hyundai 가솔린 SUV도 이젠 터보 시대..엔진 다각화 이유는?
등록 2017-04-25 12:08
2,981       
[사진] 싼타페


국내 SUV 시장에도 가솔린 터보가 봇물을 이루고 있어 주목된다.

글로벌 터보 제조 업체인 하니웰코리아(대표 이성재)는 국내 5개 완성차 업체가 판매하고 있는 승용∙승합 74개 차종 중 가솔린 터보 라인업을 갖춘 모델이 44%에 달한다고 25일 밝혔다.

이 중에서 SUV 시장에는 작년부터 가솔린 터보 모델이 잇따라 출시되는 등 전통적으로 디젤 터보 위주였던 시장에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터보는 엔진 속 실린더에 공기를 주입해 더 많은 연료를 태우는 과급 방식으로, 공기를 압축시켜 배기량은 낮추면서도 출력은 30~50% 정도 더 높인다는 장점이 있다. 성능과 연비는 높이고 배기가스는 줄일 수 있는 완성차 업계의 문제에 대한 대안인 셈이다.

[사진] 기아차 쏘렌토


이런 이유로 가솔린 터보는 디젤 터보의 단점인 소음을 줄이면서도, 터보 엔진의 강력한 동력으로 정숙성과 주행 성능을 동시에 원하는 운전자들에게 적합하다.

최근 휘발유 유가가 안정세를 찾고 있다는 점도 가솔린 터보 엔진에 유리하다. 올해들어 지난 1분기동안 휘발유 값 평균 가격은 1월 ℓ당 1660원대에서 4월 1570원대로 90원 정도 하락하며 안정화 추세로 접어들고 있다.

국내에서 지난 2016년 이후 지금까지 선보이고 있는 SUV 모델을 살펴보면, 가솔린 터보를 포함해 파워트레인을 다각화하는 행보가 두드러지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초, 중형 SUV인 싼타페와 쏘렌토 두 차종에 가솔린 터보 엔진을 적용했다. 지난 3월 선보인 중형 SUV ‘싼타페 가솔린 2.0 터보’는 동일 차종의 디젤 2.0 엔진보다 출력을 29% 높여 역동적인 주행감을 달성했다는 해석이다. 터보 엔진의 장점인 동력 성능과 가솔린 엔진의 정숙성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부분이다.

[사진] 혼다, 올 뉴 CR-V 터보


지난 4월 2017년형으로 새롭게 출시된 현대차 투싼도 가솔린 1.6 터보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GM도 지난해 10월 1.4 가솔린 터보 라인업이 포함된 트랙스 신차를 소개한 바 있다.

가솔린 터보 모델 출시는 국내 차종에서만 보이는 현상은 아니다. 국내 시판 수입차 중에서도 가솔린 터보 라인업을 볼 수 있다.

혼다코리아는 중형 SUV 올 뉴 CR-V 터보를 2017 서울모터쇼에서 처음으로 공개했다. 올 뉴 CR-V 터보는 직렬 4기통 1.5L VTEC 터보 가솔린 엔진을 적용, 동급 디젤 SUV 대비 연비 효율성을 확보한 것도 주목된다.

이 밖에 포드 익스플로러 2017년형 2.3L 에코부스트, 올 뉴 볼보 XC90 T6 등의 수입 SUV가 지난해 터보 모델이 적용된 신차를 선보이기도 했다.

[사진] 포드, 2018 익스플로러 플래티늄


하니웰코리아 관계자는 “가솔린 터보는 강력한 성능과 승차감, 배기가스 저감으로 인한 친환경적 요소를 동시에 달성하는 엔진으로 국내 자동차 업계도 가솔린 터보 SUV로 엔진 풀 라인업을 강화하는 추세”라고 했다.

그는 이와 함게 “배기량을 낮추는 대신 터보차저를 활용해 성능을 유지하는 다운사이징에 이어 최근에는 각 모델의 크기에 최적화된 배기량을 사용하는 라이트사이징 모델에도 가솔린 터보를 적용하는 추세여서 가솔린 터보는 앞으로도 더욱 확대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ysha@dailycar.co.kr
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채널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본 기사를 이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TV 데일리카] 롤스로이스 뉴 팬텀..궁극의 럭셔리카란 이런 것
  • 폭스바겐, ‘T-크로스(T-Cross)‘ 양산형 예상 렌더링 공개..출시 시기는?
  • BMW, 中 장성기차와 합작회사 설립 논의..전기차 시장 공략 ‘박차’
  • “영국, 車산업 지속 성장..한국이 선택할 수 있는 당연한 파트너”
  • 달리는 주방으로 변신한..랜드로버 ‘올 뉴 디스커버리’
  • “파노라마 선루프에도 에어백 다는 시대..모비스 개발 성공”
  • [TV 데일리카] 토요타, 8세대 캠리 출시..‘와일드 하이브리드’로의 변신
  • 롤스로이스, 6억3천짜리 뉴 팬텀 출시..“세계에서 가장 조용한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