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카테고리별 브랜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전체 카테고리 보기
LOGIN
데일리카 ID가 없으신 분은 회원가입 후 이용해 주십시오.
 회원가입     아이디찾기 
회원 ID
패스워드
기사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Ford 트럼프 관세폭탄 경고에 포드 멕시코 공장 포기...다음 타깃은?
등록 2017-01-04 18:45
president donald trump and ford 출처=ytimg


미국 자동차 제조사 포드자동차가 멕시코 공장 신설 계획을 사실상 포기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은 "마크 필즈 포드자동차 최고경영자(CEO)가 멕시코에 설립을 추진하던 소형 자동차 공장 설립계획을 백지화했다"고 보도했다.

필즈 대표는 이날 가진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글로벌 기업이지만 우리의 모국은 미국"이라고 발언했다. 멕시코 공장 포기가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와 관련성이 있는지에 대해서 필즈 대표는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president donald trump and car factory 출처=truthuncensored


하지만 외신은 소셜미디어네트워크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가 올린 글이 포드차가 멕시코 공장 신설 계획을 포기한 계기로 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GM은 멕시코에서 생산한 쉐보레 크루즈(준중형 세단)를 미국 판매점에 보낼 때 세금을 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렇게 미국 대통령 당선자가 비판한 지 수시간 만에 포드자동차는 멕시코 공장 신설 계획을 포기했다.

president donald trump 출처=politico


포드는 당초 멕시코 공장에서 소형차를 생산해 미국에 역수입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트럼프가 포드차에 대해 '뻔뻔하다'고 비판하면서 관세 폭탄을 경고하자 이에 굴복한 것으로 외신은 분석하고 있다.

포드자동차는 대신 미국 미시간주 소재 플랫록 공장에서 7억달러를 투자해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첨단 차종 생산을 위한 공장을 설립하기로 했다.

이렇게 미시간주에 포드차가 공장을 설립하면 700명의 직접 고용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포드차가 미시간주에 공장을 설립할 경우 미시간 주정부는 이에 대해 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shevy mexico 출처=autonews


한편 포드가 멕시코 공장 설립 계획을 포기하면서 트럼프의 새로운 표적은 미국 GM사가 될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트위터에 "GM이 멕시코에서 생산한 '쉐보레 크루즈'의 미국 판매에 대해 높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게시했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선 이후 기업 정책에 대한 의견을 트위터에 제시하고 있는데, GM이 타깃이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대해 GM은 "미국 판매 중인 크루즈 세단은 미국 오하이오주에서 생산하고 있다. 크루즈 해치백만 멕시코 공장에서 생산 중이다"라는 입장이다.

데일리카 마히나 문 기자   mahina.h.moon@dailycar.co.kr

[ 관련기사 ]
르노삼성이 상반기 투입할 ‘클리오’..유력한 엔진은?
포르쉐 파나메라, 스포츠 GT 버전..슈팅 브레이크 ′낙점′
포드, 2018 머스탱 컨버터블 공개..디자인 논란 벗어날까
1451마력의 헤네시 ‘베놈 GT’, 단종 계획..이유는?
포드가 공개한 2018년형 머스탱..디자인 특징은?
포드, 디자인 바꾼 신형 쿠가 출시..가격은 3990만원
[영상] 포드 퓨전, 자율주행 기술 탑재..2021년 상용화 ‘눈길’
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채널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본 기사를 이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