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카테고리별 브랜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전체 카테고리 보기
LOGIN
데일리카 ID가 없으신 분은 회원가입 후 이용해 주십시오.
 회원가입     아이디찾기 
회원 ID
패스워드
기사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Volvo Trucks [영상] 볼보 아이언 나이트, 세계에서 가장 빠른 트럭..기록은?
등록 2016-08-25 09:50
볼보트럭, 아이언 나이트


볼보트럭은 특별 제작한 아이언 나이트(Iron Knight)가 500미터와 1000미터 주행에서 각각 신기록을 수립하며 세계에서 가장 빠른 트럭임을 증명했다고 25일 전했다.

스웨덴 북부 셸레프테오(Skellefteå) 외곽에 위치한 ‘셸레프테오 드라이브 센터’에서 비공개로 진행된 이번 기록 주행에서 아이언 나이트는 정지상태에서 출발해 1000미터를 평균 169km/h의 속도로 21.29초에 주행했으며, 500미터의 경우, 131.29km 속도로 13.71초를 기록해 각 부문 모두 최고 속도 공인 기록을 보유하게 됐다.

기록 산출 과정에는 국제자동차연맹(FIA)이 직접 참여했으며, 왕복으로 해당 거리를 2회 주행 후 평균 속도로 결과가 산출됐다. 이번 결과는 FIA로부터 공식 승인을 받았으며, 공식 기록 등재 여부를 심사 중이다.

클라스 닐슨(Claes Nilsson) 볼보트럭 사장은 “이번 신기록 기록 달성은 볼보의 I-쉬프트 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갖고 있으며 극한 조건에서도 결코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라며 “신기록을 달성한 아이언 나이트에 볼보의 FH 양산용 트럭에 장착된 것과 동일한 변속기가 사용됐다는 사실에 대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볼보트럭에 소속된 각 분야 전문가들의 협업을 통해 혁신적인 신기술과 디자인 모두가 응집되어 탄생한 아이언 나이트는 중량 4.5톤에 최고 출력 2400마력, 최대 토크 612.3kg.m(6000Nm)의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또한 중앙에 위치한 엔진은 D13 모델로 수냉식 인터쿨러 및 4개의 터보차져가 장착되어 무려 276km/h의 최고속도를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기어 변속 중에도 일정한 토크 전달력을 유지하는 I-쉬프트 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사용됐으며, 이는 현재 양산되고 있는 볼보 FH 트럭에 장착되는 것과 동일하다. 이 밖에도 차량의 무게 감량을 위해 전자장치는 최소화됐으며, 성능 극대화를 위해 재 프로그래밍된 소프트웨어가 탑재됐다. 공기 역학적으로 디자인된 탄소섬유의 캡 또한 신기록 수립에 한몫을 했다.

올로프 요한슨(Olof Johansson) 볼보트럭 기술부문 담당자는 “아이언 나이트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볼보트럭의 동력전달장치를 제외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전문가의 손길을 거쳐 제작됐다”며“500미터와 1000미터 모두 신기록을 달성했다는 사실에 감탄을 금치 못했다”고 말했다.

아이언 나이트를 주행해 신기록을 경신한 보이제 오베브링크(Boije Ovebrink)는 자동차 및 트럭 레이싱 분야에서 30년 이상의 경험을 보유한 살아있는 스웨덴 레이싱 전설이다.

1994년 유럽 트럭 레이싱 챔피언이면서 5개의 신기록을 수립한 바 있는 그는 “볼보트럭의 아이언 나이트는 완벽함이라는 한 단어로 요약할 수 있다”며 “한눈에 보기에도 멋진 트럭일 뿐만 아니라 가속 페달을 밟으면 그 어떤 트럭과도 비교 불가한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아이언 나이트는 기존의 와일드 바이킹(Wild Viking)과 민 그린(Mean Green)에 이어 내가 운전한 트럭 중 신기록을 달성한 세 번째 트럭으로, 앞으로도 이를 능가할 성능의 트럭은 상상할 수 없을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데일리카 김송이 기자   sykim@dailycar.co.kr

[ 관련기사 ]
기아차, 3년 연속 내수 50만대 판매 도전..가능성은?
볼보트럭, ‘2016 서울국제여성 자선바자회’ 참가..사회 공헌
볼보트럭, 올 판매량 2000대 돌파..업계 최초
볼보트럭, 남부산사업소 개소..서비스 네트워크 확대
볼보트럭, 고객·협력사 초청 골프대회 개최..고객마케팅 강화
볼보트럭, ‘월드 골프 챌린지’에 한국팀 참가..40개국 경합
볼보트럭, 포항사업소 새단장 오픈..서비스 네트워크 강화
자동차 뉴스 채널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본 기사를 이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