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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상 칼럼] 제네시스 GV80 콘셉트의 디자인 평가해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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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51 편 [김필수 칼럼] 문제 많은 장애인 운전재활 정책..해결책은?
며칠 전 장애인의 날이었다. 여러 방송에서 관련 내용에 대한 언급이 많이 나오고 있지만 장애인에 대한 처우나 대접은 고사하고 아직도 많은 편견이 많고 귀찮아하는 의견이 많다고 할 수 있다. ...
날짜 : 2017-04-24   <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제 450 편 [구상 칼럼] 프랑스의 감성 돋보이는..푸조의 소형 SUV ‘2008’
푸조의 2008은 승용차 모델 208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SUV이다. 푸조는 공간 활용성이 큰 콘셉트의 차량들에는 숫자 0 을 두 개를 넣어서 200X 등의 명명법을 쓰는데, 2008 역시 크로스오...
날짜 : 2017-04-21   < 구상 국민대학교 자동차·운송학과 교수 >
제 449 편 [김필수 칼럼] 기아차의 도전..프리미엄 브랜드의 성공 해법은 이것...
최근 기아차의 프리미엄 브랜드 선언 가능성에 대한 화두가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구체적인 명칭과 함께 고성능 차종인 스팅어가 첫 번째 대상 차종이라는 언급도 나오기까지 하였다. 그러나 결국 기아차의...
날짜 : 2017-04-17   <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제 448 편 [구상 칼럼] 승용차와 SUV를 모두 가진 볼보 V90 크로스 컨트리
볼보에서 S90 세단 모델의 차체를 바탕으로 개발한 SUV-사실 SUV라고 하기보다는 RV가 더 맞을 지도 모른다-가 나왔다. 차체의 상당수 부품들, 가령 후드와 앞 펜더, 앞 도어 전체, 뒤 도어...
날짜 : 2017-04-14   < 구상 국민대학교 자동차·운송학과 교수 >
제 447 편 [하영선 칼럼] 서울모터쇼를 새롭게 디자인해야만 하는 이유
10일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7 서울모터쇼’가 지난 9일 폐막됐다. 이번 서울모터쇼에서는 현대차, 제네시스, 기아차, 한국지엠 쉐보레, 르노삼성, 쌍용차, 메르세데스-벤츠, ...
날짜 : 2017-04-11   < 하영선 기자 >
제 446 편 [김필수 칼럼] 현대차 vs. 르노삼성차..1톤 전기트럭 주도권 경쟁
올해 공급되는 전기차의 대수는 약 14,000대로 지난 10년간 공급된 모든 전기차 대수보다 크다. 그 만큼 올해는 전기차의 시대로 다가서는 기폭제 역할을 기대한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지난 120여...
날짜 : 2017-04-10   <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제 445 편 [구상 칼럼] 은근히 긴장감을 주는 디자인 감성..BMW M2 쿠페
BMW의 신형 M2는 2시리즈 모델의 M 쿠페를 감각적 해석으로 이어가면서 고성능 소형 승용차, 특히 일상적 실용성도 가진 쿠페의 형태를 보여준다. 보통 우리는 ‘쿠페(coupé)’ 라고 하...
날짜 : 2017-04-07   < 구상 국민대학교 자동차·운송학과 교수 >
제 444 편 [김필수 칼럼] 마이크로 모빌리티 시대..제도적 지원이 관건
이번 서울모터쇼의 화두는 역시 친환경과 자율주행이다. 이중에서도 대기업 자동차 메이커의 홍수 속에서 중소기업의 초소형 전기차 마이크로 모빌리티 전시가 사이사이에 눈에 띄는 것은 상당히 의미 있는 모...
날짜 : 2017-04-03   <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제 443 편 [구상 칼럼] 놀라운 얼굴, 쏘나타 뉴 라이즈의 디자인 강점은?
쏘나타의 페이스 리프트 모델이 뉴 라이즈라는 이름으로 등장했다. 최근의 쏘나타 판매 하락에 따라 거의 풀 모델 체인지 수준의 변화를 단행한 모델로 등장했다는 이야기가 들려오는대로 정말로 앞, 뒤의 ...
날짜 : 2017-03-31   < 구상 국민대학교 자동차·운송학과 교수 >
제 442 편 [구상 칼럼] 7년만에 바뀐 BMW 5시리즈, 진화적 디자인 ‘눈길’
BMW의 신형 5시리즈가 7년만에 풀 모델 체인지 되어 새로 등장했다. 매번 신형차가 등장할 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시간은 참 빨리 간다. 국산 차들의 일반적인 변경 주기가 4~5년인 걸 감안...
날짜 : 2017-03-24   < 구상 국민대학교 자동차·운송학과 교수 >
제 441 편 [김필수 칼럼] 폭스바겐 디젤게이트..매끄럽지 못한 보상
올해 국내 경기가 침체를 거듭하고 있다. 당연히 경기 침체의 원인은 대선이나 국정농단은 기본이지만 김영란법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단언한다. 이 중에서 자동차 분야는 더욱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날짜 : 2017-03-24   <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제 440 편 [하영선 칼럼] 국제전기차엑스포, 전기차 활성화 기여..아쉬운 점은?
이달 23일까지 제주에서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 시장 반응이 뜨겁다. 한국지엠은 최근 쉐보레 볼트EV를 600대 한정으로 사전 계약을 실시하자마자 완판되는가 하면,...
날짜 : 2017-03-22   < 하영선 기자 >
제 439 편 [김필수 칼럼] 테슬라의 국내 진출..국산 전기차 영향은?
엊그제 드디어 말도 많았던 미국 테슬라가 국내에 진출하였다. 관심도 많았고 출시하기도 전에 다양한 매체에서 장단점을 논하는 등 관심도가 상당히 높았다고 할 수 있다. 이미 전 세계 주요 선진국에 진...
날짜 : 2017-03-20   <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제 438 편 [구상 칼럼] 차체 강성을 더 높여주는..로커 패널의 유래
차체 여러 부분의 명칭은 자동차 역사 130여 년 동안 진화하면서 발전되는 과정에서 생겨난 것들이 많다. 물론 최근의 자동차에서는 전자부품의 비중이 크게 늘어나면서 순수한 ‘기계’라고 말하기...
날짜 : 2017-03-18   < 구상 국민대학교 자동차·운송학과 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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