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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필수 칼럼] 흉내만 내는 자동차 튜닝 산업..법·제도가 걸림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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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99 편 [구상 칼럼] 20년 전 국산 고성능차의 시초로 불렸던..기아차 엘란
지금부터 20년 전, 즉 1996년에 나와서 1999년까지 생산된 기아 엘란(Elan)은 국산 고성능 차량의 시초라고 해도 좋을 듯 하다. 작은 차체이면서 고성능 스포츠카였던 엘란(Elan)은 본래...
날짜 : 2017-09-15   < 구상 국민대학교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교수 >
제 498 편 [구상 칼럼] 가장 미국적인 ‘아메리칸 머슬카’..닷지 바이퍼
얼마 전에 가장 미국적인 스포츠카의 하나였던 닷지(Dodge) 브랜드의 바이퍼(Viper)가 2017년 8월 17일, 약 4주 전이다. 그날 마지막 차량이 생산되고는 단종됐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개...
날짜 : 2017-09-13   < 구상 국민대학교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교수 >
제 497 편 [김필수 칼럼] 원스톱 서비스 체제 요구되는..자율주행차 시대
최근 미래의 먹거리 중 자동차는 핵심 중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자동차 영역과 전자영역이 경제의 주축을 이루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
날짜 : 2017-09-12   <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제 496 편 [하영선 칼럼] 자동차 디자인 경쟁력 높이는..오토디자인어워드
9일 오후 2시.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킨텍스(KINTEX) 세미나실에서는 나이가 앳띈 얼굴의 초등학교 저학년생에서부터 중고등학생, 대학생, 직장인, 일반인, 자동차 전문 디자이너, 대학교수, 자...
날짜 : 2017-09-11   < 하영선 기자 >
제 495 편 [구상 칼럼] 소유와 공유의 양극화..자동차 디자인의 변화는?
요즈음에 가장 관심을 끄는 미래 관련 이슈는 아마도 자율주행차량과 공유경제를 기반으로 한 카 쉐어링 같은 것들일 것이다. 사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자율주행차량에 대한 이야기는 미래의, 그...
날짜 : 2017-09-04   < 구상 국민대학교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교수 >
제 494 편 [김필수 칼럼] 허위 매물 등 후진적 중고차 유통구조..개선 시급
국내 최초의 중고차 잔치인 제 1회 한국중고차 페스티벌이 며칠 내로 다가왔다. 이번 주금요일 8일부터 10일 주말까지 3일간 광화문 프레스센터 앞마당에서 개최된다. 국내 중고차의 연간 거래규모는 약...
날짜 : 2017-09-03   <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제 493 편 [구상 칼럼] 45년간 2천만대 판매된..혼다 ‘시빅’ 디자인 특징은?
10세대 혼다 시빅이 등장했다. 시빅이 국제 무대에 처음 등장한 것은 1972년이다. 물론 그때는 3도어와 5도어 소형 해치백 모델로 미국에 처음 수출됐었는데, 때마침 중동의 정세 불안으로 ...
날짜 : 2017-08-28   < 구상 국민대학교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교수 >
제 492 편 [김필수 칼럼] 불어 닥친 자율주행차 시대..문화적 특성이 중요한 이유
최근 자동차의 두 화두는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이다. 전기차가 본격적으로 수면 위로 올라오면서 글로벌 메이커는 물론이고 각 국가에서 전기차의 시대를 선언하는 일이 잦아지고 있다. 아직 연간 10...
날짜 : 2017-08-28   <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제 491 편 [구상 칼럼] 현대차 코나가 여성스런 디자인이라면..기아차 스토닉은?
코나에 이어 스토닉의 등장으로 소형 SUV경쟁이 자못 뜨거워지고 있다. 사실 스토닉을 비롯해서 코나, 티볼리, QM3, 트랙스 등등의 소형 SUV는 성능으로써의 SUV보다는, 조금은 다른 차체 비례...
날짜 : 2017-08-23   < 구상 국민대학교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교수 >
제 490 편 [김필수 칼럼] 위기로 치닫고 있는 자동차 산업..과연 해결책은?
국내 자동차 산업이 심상치가 않다. 물론 국내 경기가 별로 좋은 상황이 아니고 북핵 등 주변 상황도 악조건이 누적되어 전체적인 상황도 좋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이중 다양한 악재가 더욱 누적된 자동...
날짜 : 2017-08-21   <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제 489 편 [구상 칼럼] 국민차로 불려왔던 기아차 ‘브리사’ vs. ‘현대차 포니’
며칠 전에 필자는 ‘택시운전사’라는 영화를 보고 왔다. 이 영화는 1980년 5월의 광주 민주화 항쟁을 취재하기 위해 한국에 온 독일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를 서울에서 광주까지 태우고 갔다가 서울로 ...
날짜 : 2017-08-18   < 구상 국민대학교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교수 >
제 488 편 [구상 칼럼] 콘셉트카 그대로 현존하는 미래차..렉서스 LC 500
렉서스에서 LC 500 이라는 쿠페를 내놨다. 그런데 사실 국내 시장에서 쿠페는 해치백보다도 더 인기가 없는 차종이다 보니, 대개는 새로 등장했어도 사람들의 관심을 받지는 못하는 차종이긴 하다. ...
날짜 : 2017-08-14   < 구상 국민대학교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교수 >
제 487 편 [김필수 칼럼] 튜닝은 한물간 산업..네거티브 정책이 필요한 이유
지난 4년간 자동차 튜닝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노력하였지만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가시적인 효과는 많이 미흡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일각에서는 부정적인 의견도 나오고 있고 지난 박근혜정부의 잘못된...
날짜 : 2017-08-14   <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제 486 편 [김필수 칼럼] 친환경 핵심모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판매 증진 정책은?
친환경차 3총사는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수소 연료전지차를 일 컫는다. 약 120년의 역사를 지닌 내연기관차는 아직도 주력 모델로서 핵심적인 위치와 점유율을 지키고 있으나 국제적 환경 규제 조건의 ...
날짜 : 2017-08-07   <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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